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이제 거북목은 현대인의 고질병이 됐습니다. 과연 가벼운 목통증인지 아니면 자기도 거북목인지 자가진단을 통해서 증상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것이냐에 따라 교정을 해야 할지 아니면 그대로 나둬도 될지 결정이 되기 때문입니다. 만약 심한 거북목일 경우인데 방치할 경우 디스크, 두통이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자가진단을 해보셔서 정확하게 파악해보시길 바랍니다.

 

거북목 자가진단 및 원인 소개 콘텐츠

거북목 자가진단으로 증상 확인해보세요

 

 

거북목이란

증상 

 

최근 많은 사람들이 어깨통증, 두통에 힘들어하거나 시달리고 있습니다. 아마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증상의 원인을 가벼운 몸살 혹은 감기라고 생각하지만 아닙니다. 가장 큰 원인이 거북목 때문입니다. 거북목이 발생 각도에 따라 최대 27kg의 하중을 목에 가해지게 됩니다. 그렇기에 목 통증과 더불어 어깨 통증 및 후두하근의 피로가 쌓이게 됩니다.

 

거북목 개념 소개

이에 일상생활의 습관을 개선하고 물리치료를 통해 거북목을 예방하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거북목이란 쉽게 말해 사람이 정상적으로 가져야 할 C자형 커브의 목형태가 아닌 일자목부터 시작해 서서히 역 C자형이 되어가는 것입니다. 멀리서 보면 머리가 어깨 선보다 앞으로 나와있는 형태를 말합니다.

 

거북목 자가진단

 

거북목을 진단하는 방법은 대략 두가지로 나뉩니다. 첫 번째 방법은 서있을 때 옆에서 바라봤을 때 어깨선과 귀의선의 차이를 비교하는 것이죠. 하지만 혼자서는 파악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거북목 자가진단방법

두번째 방법은 증상을 통해 알아보는 것인데요. 목의 뻑뻑한 느낌, 자주 나타나는 두통, 어깨 결림 등이 발생한다면 거북목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이외 방법은 아래 뉴스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도 혹시 거북목? 자가진단법 5가지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어깨와 목 주위가 뻐근하고, 옆에서 봤을 때 고개가 어깨보다 앞으로 빠져 나와 있으면 거북목을 의심할 수 있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활동이 활성화되면서 '스마트폰'

health.chosun.com

 

 

혹시 나도? 거북목증후군 자가 진단법 - Businesskorea

‘스마트’는 현대인의 삶은 한 마디로 정의하기에 적절한 단어다. 스마트폰, 스마트기기, 스마트시대 등 우리의 삶은 스마트한 기술의 발전과 연결된다. 그리고 이 스마트한 세상은 우리에게

www.businesskorea.co.kr

거북목 증상

대다수의 거북목통증은 목과 트라페 지우스 근육 주위에 오는데 이것은 근육이 뻣뻣해지고 너무 오래 지속되면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근육통이 심해지면 팔에 감각이 없어지고 목을 좌 우로 돌리는 것조차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뒤통수 아래 신경이 눌리면서 두통, 나아가 만성 두통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 고통은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줄 뿐 아니라 수면을 방해하여 만성피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의학] 거북목·일자목 방치하면 목 디스크 유발 - 국토일보

[국토일보 김준현 기자] 옆 모습을 봤을 때, 목이 앞으로 가 있다고 느껴봤다면, 거북목을 의심해 볼 수 있다. 거북목 증후군은 어깨가 앞으로 둥글게 말려 있고, 등이 굽어 있는 자세를 가진 사

www.ikld.kr

그렇기 때문에 최근 탁월한 효과로 거북목 해결에 많은 도움을 받은 정보를 아래에 공유하니 자세히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괜히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이지 말고 효과가 증명된 베개 혹은 교정 운동법으로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거북목 또 다른 증상으로는 거북등 증후군이 있습니다. 거북이와 같이 등이 뻣뻣해져 굽은등이되고 어깨와 등이 뻣뻣해지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 증상이 심해지게 되면 만성 어깨 통증, 만성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거북목 증후군 원인

거북목은 나이가 들며 목을 탱하는 근육이 약해졌을 때 서서히 나타나는 증상이지만 pc를 자주 사용하는 현대인의 특성상 나도 모르게 목을 앞으로 내밀게 되고 가슴 아래쪽에서 사용하게 되는 스마트폰에 집중하다 보면 어느 순간 목이 앞으로 나와 있게 됩니다.

또한 독서나 공부를 하기위해서 책상에 오래 앉아있으면, 목이 앞으로 나오게 됩니다. 목이 1cm 앞으로 나갈 때마다 우리 목에서 버텨야 하는 무게는 2~3KG가 추가된다고 합니다. 한두 번 만의 잘못된 자세가 거북목을 유발하지는 않지만 수년 동안 이어진 습관들이 우리를 거북목으로 만듭니다.

 

 

만약 가만히 있어도 고통이 온다면 거북목 증후군이 진행이 많이 된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당장 관리하지 않으면 심각한 단계로 갈 수 있습니다. 위에 소개한 정보를 확인하고 빨리 치료하시길 바랍니다.

 

거북목 치료

3가지 방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리 치료

거북목이 심하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고 물리치료를 실시하여야 합니다. 이때는 추나요법 및 물리치료를 통해 거북목 치료를 실시하게 됩니다.

 

거북목 베개 사용

사실 목이 가장 뻣뻣하게 굳어지는 시기는 잠자는 시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수면시간 동안 가장 많은 시간을 베개와 함께 보내게 되는데 이때 제대로 된 베개를 사용하지 않으면 심한 거북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교정 운동

어느 정도 거북목이 심하지 않다면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은 스트레칭 및 교정 운동을 실시해주는 것입니다. 교정 운동으로는 가장 쉬운 것이 어깨를 활짝 펴고 고개를 뒤로 젖혀주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후유증이 없고 안정성이 뛰어난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거북목 자가진단과 예방방법 그리고 치료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만약 주변에 핸드폰을 많이 하거나 목 통증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이 자료를 공유해서 건강 관리에 함께 힘쓰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