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머리 빠지는 탈모는 남녀 가릴 것 없이 만국의 공통 고민인데요. 오늘 소개할 출산 후 탈모는 여성 분들에게 한정될 수밖에 없습니다. 출산하는데 큰 고통과 어려움이 있는데 여기에 탈모까지 오면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닐 텐데요, 그래서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여성 탈모 특히 출산 후 탈모에 대한 원인, 관리법, 좋은 음식 등 관련해 총 정리해 보려합니다. 이 포스팅만 봐도 자세히 알 수 있도록 자료 조사를 열심히 했으니 정독하시면 분명 많은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출산 후 탈모 원인 및 시기 소개 콘텐츠
출산 후 탈모

출산 후 탈모 관리법

 

산후 탈모란

 

문자 그대로 출산 후 발생하는 여성 탈모를 말합니다. 보통 탈모라는 것이 일부 사람들에게 나지만 출산 후 탈모는 대부분 여성들에게 해당된다고 합니다. 약 80% 이상은 겪는다고 할 만큼 흔하게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산후 탈모 원인

산후 탈모의 원인은 호르몬 때문이라고 합니다.임신하면 태반에서 분비되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젠의 수치가 급증하는데요. 에스트로젠이 모낭의 성장을 촉진해 임신 전보다 머리카락이 잘 빠지지 않게 해 준다고 하네요. 그래서 임신을 하게 되면 머리숱도 많아지는데요. 출산 후 탈모 시기는 호르몬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에스트로젠의 분비가 정상 수치로 돌아오기까지입니다.

산후 탈모는 임신을 겪은 임산부들이 대부분 겪는 현상이라고 가볍게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래서 시간이 지나면 자연 치유된다고 생각해서 내버려 두는 경우가 많아요. 치료 시기가 늦어지면 탈모 치료에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경우도 생긴다고 하니 치료를 해주는 것이 좋아요.

 

출산 후 탈모 시기

출산 후 탈모가 언제까지 물어보는 사람이 많은데 이는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특정지어 말할 수 없지만 보통 출산 후 2~4개월 동안 발생합니다. 일반적인 산후 탈모는 출산 후 3~6개월 이내에 나타나고 6개월 이후부터는 빠지는 머리의 양이 자연스럽게 줄어들어 대부분 1년 이내에 회복됩니다.

 

출산 후 탈모시기

오랜 기간 탈모 증상이 개선되지 않고 6개월 이상 지속한다면 지속형 산후탈모가 아닐까 하고 진지하게 생각해 봐야합니다. 산후에 받는 스트레스, 출산 전의 몸으로 돌아가기 위해 다이어트를 하면서 생기는 스트레스성 탈모, 다이어트 탈모 등일 수 있으니까요. 다이어트에 의한 탈모는 임신과 출산으로 몸무게가 급증한 몸을 단기간에 체중을 감량하기 위해 식사량을 줄이거나 끼니를 거르는 등 출산 후 충분한 산후조리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무리하게 다이어트를 하는 데에서 온다고 하는데요. 산후에 다이어트는 충분한 영양을 섭취하면서 천천히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출산 후 탈모 관리

 

탈모는 보통 두피에 열이 많아서 생기는 경우가 있으므로 두피를 차갑게 해주거나 침을 받는 것이 좋은데 이와 관련해서는 위 내용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출산 후 탈모관리

보통 출산 후 탈모의 경우 시간이 지나면 자연치유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종종 자연치유가 안 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산후 탈모 증상이 오래 지속하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출산 후 탈모

탈모 전용 샴푸 사용

산후 탈모 개선을 위한 가장 근본적인 해결책은 두피 관리. 탈모 방지에 도움이 되는 샴푸를 사용하면서 두피 마사지를 병행하면서 두피를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해요. 건성 두피는 양 손가락의 지문 부분으로 두피 전체에 작은 원을 그리듯 3회 반복해 마사지해주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지성 두피는 양 손가락의 지문 부분으로 머리 위에서 목 방향으로 지그재그 이동하면서 3회 반복해 마사지하면 두피의 노폐물 제거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민감성 두피는 두피의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해요.

 

출산 후 탈모

수분 및 혈액 순환에 좋은 음식 섭취

몸에 수분을 충분히 유지해 두피를 촉촉하게 만드는 것도 탈모 예방을 위한 좋은 방법이에요. 채소나 과일을 충분히 섭취해 수분을 보충하고, 운동할 때도 너무 많은 땀을 흘리지 않도록 하고 운동 후 수분을 충분히 보충해 주어야 해요.

 

산후 탈모는 혈액순환 장애로 악화될 수 있으므로 수축된 혈관을 따뜻하게 해 혈액의 흐름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몸을 차게 하는 음식은 피하고, 마늘, 생강 등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음식을 섭취해주면 좋아요. 대표적인 음식, 영양제는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내용
검은콩 모발의 성장을 위한 필수 성분인 시스테인이 다량 함유
해조류 발의 발육을 촉진하는 요오드를 비롯해 머리카락을 구성하는 각종 비타민, 유황과 철분 등이 풍부해 탈모 증세를 완화
구기자 구기자 달인 물을 마시면 신경 안정
하루 10개씩 꾸준히 섭취하면 탈모 방지는 물론 머리카락 윤기 형성
마늘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줘요.
호두 탈모 방지에 효과적인 지질, 단백질, 비타민 B1과 E가 풍부해 하루 3개 정도 꾸준히 섭취하면 탈모 예방

 

위 내용 뿐 아니라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이 중요한데요. 스트레스가 높을 시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아 탈모가 더 심해질 수 있으나 스트레스 관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탈모 자가 진단법은 하루에 빠지는 모발 수가 50~70개 정상, 70~100개 탈모 초기, 100~120개 탈모 진행 중, 120개 이상이면 심한 탈모로 진단할 수 있어요. 산후 탈모에 좋은 영양제를 잘 챙겨 먹어도 많은 도움이 되는데요. 아이허브나 여성 전문 영양제 쇼핑몰을 찾아 구매하는 것도 좋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 자료를 아이를 출산한 모든 여성분들에게 공유하면 좋을 것 같으니 가까운 지인에서 한번 보내보세요~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실금 치료 완벽 정리  (0) 2020.10.24
불면증 극복하는 법 소개  (0) 2020.10.23
칼로리 낮은 음식 6가지  (0) 2020.10.22
안구 건조증 증상 및 좋은 음식  (0) 2020.10.22
마그네슘 많은 음식 8가지 완벽 정리  (0) 2020.10.22